오토바이 전문가가 알려주는 정식 수입 오토바이가 비싼 이유!

오토바이 전문가가 알려주는 정식 수입 오토바이가 

비싼 이유!!


안녕하세요 태양을 들다입니다. 세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오토바이 전문가가 알려주는 정식 수입 오토바이가 비싼 이유!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자 저번시간과 연결된 이야기 입니다. 정식 수입 오토바이들을 해외현지와 가격과 비교해 봤을때 엄청비싸죠? 또 병행수입에 비해서도요 바다 건너 오는걸 고려한다 쳐도 비싸도 너무 비쌉니다.

저역시 소형~대형까지 바이크를 타고 여러 오토바이를 구매하면서 이부분이 열받더라고요. 그래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무작정 욕할만한 것도 아니더라고요.(정식수입사와 병행수입쪽에서 돈먹고 쓰는글 아닙니다;;)

자 이유를 하나~ 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1. 공장이 없다.

우리나라에 해외 모터사이클 브랜드 현지공장이 아예 없습니다. 모든걸 수입에 의존할수밖에 없죠. 여러분 택배 보내보셨죠? 무게가 무거울수록 파손주의일수록 비싸죠?  모터사이클 125cc 작은거 하나 무게가 100kg 이상입니다. 큰건 300kg 이상 나가는것도 있고. 파손에 주의해야 하고 아주 까다롭습니다. 배에서 움직이지 않게 하려고 프레임 박스포장해서 잡아줘야 하고요, 이러다 보니 부피는 또 어마무시하고요;;; 당연히 금액이 추가 되겠죠? 

2. 관세

 현지 공장이 없으니 수입을 해야 하는데 나라에서 나라로 이동하다보니 관세가 붙습니다. 물론 관세가 면제인 나라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이 금액이 어마무시 합니다. 또한 대형 바이크(125cc 초과)는 세금이 엄청납니다. 수입하는 비용이 1000만원짜리 대형바이크와 100만원짜리를 소형 바이크를 기준으로 말씀드리죠

구분

 125cc초과

 125cc 미만

과세가격

1000만원

100만원 

 관세

80만원 

8만원 

개별소비세

 54만원

해당X

 교육세

16만2천원 

해당X 

 부가가치세

115만원 

1만원 

총합 

1265만원 

109만원 

만원이하 단위는 생략

보시는 바와 같이 1000만원 짜리가 세금이 1265만원이 되었고 100만원짜리가 109만원이 되었습니다. 차이가 어마어마 하죠?

3. 환율

병행수입 업자들은 환율이 좋을때 시기를 잘 맞춰서 싸게들여오는 반면 정식수입은 생산 단계에 평균 환율을 적용합니다. 환율이 좋을때로 잡기가 어렵죠;;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대형 바이크(1000만원 이상)들의 경우 영향이 큽니다. 글을 쓰는 시점에서 최근 1년간 환율이 가장 낮을 때와 가장 높을때의 차이가 대충봐도 10% 이상 납니다. 그럼 1000만원짜리 사면 100만원이 비싸지는거에요;;; 손해를 보면서 장사를 할수 없으니 가격이 높아지죠;;

4. 개발비

 이게 가장 클겁니다. 그러면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혀 모르는 부분이죠. 병행수입(직수입)업자들의 경우 해당 나라에서 그냥 물건 사면 그만인데 정식수입사들(혼다,BMW)는 다릅니다. 개발비쪽은 좀 회사를 다니신 분들은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공장에서 물량을 더 찍어내려면 공장 규모, 인력, 장비 등이 추가가 되어야 하는데 이게 국가별 소비량에 따라 N빵 합니다. 소비량이 낮은 나라는 오토바이 하나하나에 녹아있는 개발비가 높겠죠?

정식수입은 이 개발비를 부담 합니다. 하지만 일반 병행수입업자들은 이런거 없습니다. 문제는 이게 대형바이크로 갈수록 차이가 커요;;;; 작은 오토바이야 대수가 많으니까 개발비가 대당 1만~10만원 단위인데 큰오토바이는 많은 대수가 아니니까 대당 1000만원까지 붙이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식수입사들은 그럴경우 아예 수입자체를 포기하죠. (EX CB400 일본생산 같은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5. 사후 서비스

제가 장담하는데 똑같은 배기량과 똑같은 증상, 유사한 부품을 수리하는데 정식수입보다 병행이 무조건 비쌉니다. (센터지인할인제외) 안정적인 사후 서비스 비용도 녹아 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무상점검, 보증, 고정공임 등으로 고객에게 돌아가니까요.

6. 수익률

요부분은 전형적으로 정식수입사들을 까는 쪽입니다. 모델 A와 모델 B를 수입한다고 했을때 A가 수익이 안나고 오히려 비용 지출이 더 생기는 구조다 싶으면 B 가격을 높게해서 수익률을 적정선에 맞춥니다. A모델을 사는 고객은 수입사에서 손해보면서까지 파는걸 사니까 땡큐지만 B모델 사는 고객들은 뭔 죄입니까? 그냥 운이 안좋아서 비싼거 산거 밖에 더됩니까? 회사한테는 합리적일수도 있지만 고객에게는 합리적이지 않죠;;

7. 소비 규모

여러분 규모의 경제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쉽게 말해 많이 만들면 만들수록 단가가 낮아지는건데~ 문제는 우리나라가 모터사이클 소비가 큰 나라가 아닙니다;;; 1년에 10만대정도가 신차로 나가는데 미국, 동남아, 일본, 중국을 보면 우리나라랑 비교해서 적게는 3~4배 많게는 2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정식수입사 중에 소형모델을 판매하는 곳이 혼다라서 혼다를 예를 들어본다면 BENLY 모델이 해외 다른나라보다 쌉니다. 이유는 단순해요 BENLY 모델 만큼은 배달용으로 많이 쓰여서 다른나라보다 많이 팔거든요 ㅋㅋ

여기까지 정식수입오토바이가 왜 비싼지 알아봤습니다. 정식수입사들을 두둔하는게 아니라 욕을 하려면 알고 하고, 알고 있음에도 이해가 안될만큼 가격이 높으면 더욕해주세요~ 라는 마음으로 적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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